후텐마 미군기지를 한국에? "한국 대통령 맞나"

by 한걸음 posted Aug 20,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6월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후텐마 주일미군기지를 한국에 유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당 김동철 의원은 19일 오전 당 고위정책회의에서 일본의 시사월간지 <문예춘추> 9월호에 실린 '이명박 대통령이 후텐마 기지 한국 이전 극비 제안'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소개했다.

문예춘추는 기사에서 "이 대통령이 지난 6월 캐나다 G20 정상회담 도중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후텐마 이전 문제가 미일동맹에 있어서 최악의 시나리오에 빠졌을 경우 한국 국내의 군시설을 제공하고 싶다'고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제안했다"고 밝혔다.

문예춘추는 "아직 후텐마 한국 이설은 실현성이 낮지만 이대로 일본의 정치가 혼미상태가 계속 된다면 언젠가는 코너스톤(일본)과 린치핀(한국)의 위치가 바뀌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고 보도했다.

후텐마 기지는 일본 오키나와현 기노완 시에 있는 미 해병대의 비행장으로 얼마전 물러난 하토야마 총리가 기지 이전을 주민들에게 약속했다가 미국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일본에서는 민주당 정권 출범 이후 후텐마 기지 이전을 둘러싸고 미국과의 외교적 마찰이 빚어졌으며 지난 천안함 사건 이후 사실상 미국의 승리로 싸움은 끝났다. 때문에 외교가에서는 '천안함이 하토야마를 침몰시켰다'고 평하기도 했다.

김동철 의원은 "정상회담에 동석했던 백악관 보좌관들의 눈이 휘둥그레지고, 도시미치 기자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의 안전보장의 근간을 뒤흔드는 것'이라고 지적한 핵폭탄급 발언"이라며 "이 충격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이같은 보도에 대해 "완벽한 소설"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대응할 가치도 없는 완벽한 소설"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캐나다 토론토에서는 한·미 정상 두 사람 간에 별도의 단독회담도 없고, 비공식회담도 없고, 확대정상회담만 있었다"고 주장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2399 힐러리 “북핵 완전포기시 미북관계 정상화 용의”느린거북 file
2398 흑자 낸 기업들도 감원…‘내수침체 악순환’ 자초
» 후텐마 미군기지를 한국에? "한국 대통령 맞나" file
2396 효순·미선 7주기…미군이 세운 추모비만 덩그라니 file
2395 회장 고발하자 직장 폐쇄…한국일보 사측의 불법 행위
2394 회의록 '실종'에 국정원 국조 '행방불명'
2393 황교안, 세월호 7시간 대통령지정기록물로 ‘봉인’
2392 황교안 총리, 지진 2시간47분 뒤에야 “만전 기하라” file
2391 황교안 총리 일행 경북 성주 방문, 달걀 세례에 물병 투척까지
2390 황교안 "필요시 일본 자위대 입국 허용"
2389 환율 폭등·주가 급락…금융시장 ‘패닉’ file
2388 환노위 ‘여소야대’...민주당, 복수노조·창구단일화 폐지
2387 환경활동가들 22일 새벽 이포보·함안보 교각 점거 농성 돌입
2386 환경부, 4년 전 주한미군에 ‘군사용 돌고래’ 반입 허가
2385 화학물질 유통 이력 추적·관리한다..화관법 개정안 입법예고 file
2384 화학물질 규제 완화 움직임...'국민 안전' 공약도 후퇴?
2383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 20일 발족 … 국회 공청회서 화학물질관리법 개정 촉구
2382 홍콩 최대 민주화 시위 격화, 이유는?
2381 홍준표에 맞선 '솥단지 급식'이 거창에 떴다
2380 홍준표 경남도지사 진주의료원 국정조사 불출석 fil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120 Next
/ 120
XE Login